티스토리 뷰

 

우리나라는 2014년 이후 홍역 퇴치국으로 인증받았지만 최근에 홍역환자가 늘어나서 질병관리청에서 주의 깊게 보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여행을 갔다 온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어서 해외여행을 가기 전에 예방 접종을 맞는 것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홍역 에방 접종에 대해 알아보고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있다면 미리미리 예방접종을 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홍역 예방접종 가격

홍역 예방접종시 가격은 무료입니다. 그렇기에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홍역 예방접종을 맞고 편하게 여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접종은 근처의 보건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홍역 예방접종 하는 방법

근처 보건소에 방문하여 예방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에 먼저 연락해서 접종이 가능한지 여부를 우선 물어보셔서 헛걸음을 하는 수고를 더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서울시 보건소 조회하기

https://news.seoul.go.kr/welfare/archives/201455

 

보건소

보건소 지역별 보건소

news.seoul.go.kr

 

홍역 예방접종 대상자

홍역 예방접종은 총 2회가 권장됩니다. 모두 접종받았더라도 드물게 홍역에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은 경미한 수준입니다.

MMR 백신 예방효과 : 1회 접종 시 93% 2회 접종 시에는 97% 까지 예방됩니다.

MMR 백신 권장 접종시기 : 일반적으로 생후 12~15개월, 만 4 ~6세 각각 1회 접종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만약에 홍역 유행지여에 살고 있다면 6 ~11개월 사이에 미리 접종하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해외여행준비 시에 예방접종

의료인이나 해외여행 예정자라면 4주 이상의 간격으로 MMR백신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 영유아 시기에 이미 MMR백신을 2회 접종하였다면 더 이상 추가 접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성인의 경우, 적어도 MMR백신 1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홍역 유행지역

아시아 : 베트남, 중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일본, 태국, 대만,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중동 : 예멘, 파키스탄, 이스라엘

아프리카 : 케냐, 콩고민주공화국, 나이지리아, 우간다, 마다가스카르

유럽 : 루마니아,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우크라이나, 러시아, 영국

미주 : 미국(뉴욕주), 베네수엘라, 브라질

홍역이란 무엇인가?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 (measles virsu)에 의해 호흡기가 감염되는 질환입니다. 특징적인 붉은 빛깔을 띄는 점의 발진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홍역은 주로 침, 비말을 통해 전파, 감염되며 감염력이 매우 높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잠복기는 10~14일이며, 발진이 생긴 후에는 4일까지는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위에선 조심하셔야 합니다.

 

홍역은 어떻게 치료하나

보통의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 충분한 수면과 수분 및 영양 공급을 하며 며칠간 쉰다면 자연스럽게 병이 낫게 됩니다. 하지만 홍역으로 인한 합병증(중이염, 폐렴, 설사, 구토) 이 발생하는 경우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홍역 의심신고

만약 홍역이 걸린 것으로 의심된다면 주변 사람과의 접촉을 멀리하고 질병관리 본부 콜센터 ( 1339)나 군보건소로 문의 후 안내에 따라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야 합니다.